알고리즘 문제풀이/기타 대회

2022 UCPC 예선 후기 - 본선 진출!

닷넷 지키미 백발백준 2022. 7. 4. 18:00

오늘은 7/2에 있었던 UCPC 2022 예선에 대한 후기를 적어보려고 합니다.

팀 결성

올해 2월 다니던 대학교를 졸업했지만, 방송통신대학교에 학사 2회차로 바로 입학했습니다.
따라서 UCPC 출전 자격을 만족하는 상황에서 방송통신대 학우분들과 UCPC 참가를 계획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계획이 뜻대로 이뤄지지 않았고, 중앙대학교 백준&프로그래머스 문제풀이방에서 tony9402님이 재미삼아 UCPC에 나갈 분을 찾는다 하셨고 제가 같이 나가자고 하였습니다. 이후 menborong님이 합류하면서 팀이 완성되었습니다.

팀 결성의 순간

팀명은 tony9402님의 아이디어가 채택되었고, 그렇게 tony9402, menborong, 저 이렇게 3명이 No Yeah 팀으로 UCPC에 출전하게 되었습니다.

팀명 결정의 순간

대회 진행

0:03 A번 AC - dlstj0923
전통적으로 쉬운 A번의 경우 두 팀원이 풀기 싫은 유형이라고 하여 제가 풀게 되었습니다. 브론즈 수준의 어렵지 않은 문제였기에 3분 만에 해결하였습니다.

0:20 B번 AC - menborong
이후 여러 문제를 둘러본 결과 menborong님은 B번, tony9402님은 D번, 저는 J번을 잡게 되었습니다.
다행히 20분만에 menborong님이 B번을 해결하였습니다.

0:39 F번 AC - menborong
menborong님이 엄청난 퍼포먼스로 F번까지 해결하였습니다.

0:58 J번 AC - dlstj0923 → menborong
그리고 제가 J번을 잡고 헤매는 것을 보고 menborong님이 자기가 풀 수 있을 것 같다고 하여 J번을 menborong님께 넘기게 되었습니다. 이후 저는 E번 문제로 넘어가게 되었습니다.
이후 menborong님이 J번을 해결하였습니다.

1:29 E번 AC - dlstj0923
점점 예선은 중반부로 향해가고 E번 문제를 풀게 되었습니다.
문자열 파싱 부분이 있는 관계로 코딩테스트에서 문자열 파싱 경험이 많은 제가 맡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하여 풀 게 되었습니다.
0.5의 지수에서 소숫점 처리하는 부분이 에러가 나서 WA를 1번 받긴 했지만, 해당 부분을 수정하여 AC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해당 문제를 맞은 뒤 저는 H번 문제를 잡았습니다.

2:07 G번 AC - menborong
프리징이 시작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menborong님이 G번을 해결했습니다. 이후 menborong님은 tony9402님이 잡고 계시던 D번을 지원했습니다.

2:55 D번 AC - tony9402
다행히 tony9402님이 대회 시간 내내 잡고있던 D번이 종료 5분을 남겨두고 28번의 시도 끝에 AC를 하게 되었습니다.

대회 이후

이렇게 7솔로 UCPC 예선을 마무리하였습니다.
저는 마지막에 잡고 있던 H번은 해결하지 못하였는데, 대회 종료 후 tony9402님이 H번을 보더니 카탈란 수를 바로 캐치하시길래 만약 민상님이 H번을 잡았다면 하는 약간의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작년에도 7솔이면 본선에 진출했었기에, 올해도 본선에 갈 것이라고 생각하긴 했었습니다. 하지만 저희 팀은 추가 합격 대상 중 어떤 것에도 해당되지 않았고, D번 제출 횟수로 인한 타임 패널티로 인하여 결국 스코어보드 공개 시간인 10시까지 기다려보는 수 밖에 없었습니다.

스코어보드 결과

다행히 스코어보드 확인 결과 41등이라는 결과를 차지했고, 성적 순으로 본선 선발되는 팀 중 마지막 등수를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마지막에 tony9402님이 D번을 푼 것이 유효했습니다.

재미로 참가한 팀이었고 팀원들과 저 모두 현실 생활에 치여살다보니 팀 연습도 해보지 못하고 참가했었습니다. 하지만 오히려 마음을 비우고 예선을 진행한 결과 다행히 본선 진출이라는 좋은 성과를 얻게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저의 팀원들인 tony9402님, menborong님께 다시 한번 감사드리며 글을 마칩니다.
본선에서도 화이팅!

오늘 저녁은 치킨이닭!

 

TMI) 예선을 숭실대입구역 근처의 스터디룸을 빌려서 진행하였는데, 프리징 전후로 해당 스터디룸에 냉방이 가동되지 않는 이슈가 있었습니다. 팀의 초반 페이스는 나쁘지 않았으나, 결국 후반 페이스가 나빠지게 된 원인 중 하나가 되었네요. ㅎㅎ 다행히 본선 진출에 성공했기에 망정이지 아니었다면..